앞선 포스트에서 옮긴 이코노미스트지 경제학자 개그는 실화에 영감을 받아서 만들어졌다.
올해 5월, 유펜에 재직하는 한 경제학자가 필라델피아에서 시라큐즈로 향하는 비행기를 탔다고 한다. 옆자리에 앉은 여자가 말을 걸었는데, 이 경제학자가 마침 수식을 계산 중이었기에 성의 없게 대답했다고.
옆자리 여자는 이 남자가 뭐에 집중하는지 궁금했고, 종이를 보니까 무슨 복잡한 암호와 숫자를 잔뜩 쓰고 있었다고 한다. 갑자기 겁에 질린 이 여자. 수식을 테러리스트의 암호로 오인한 나머지 승무원에게 알리고 비행기는 중간에 돌아오게 된다.
경제학자의 이름은 Guido Menzio라고 한다. (찾아보니 페북도 열심히 하신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WP 기사 참조.
Ivy League economist ethnically profiled, interrogated for doing math on American Airlines flight (WP, 5월 7일자)
여러분 수학이 이렇게 위험합니다!
(image source: http://www.telesurtv.net/english/news/Doing-Math-on-a-Flight-Can-Now-Get-You-Accused-of-Terrorism-20160507-0028.html)